우엉의 효능과 섭취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봅시다.

음식이 보약|2020. 9. 20. 23:4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H' 군입니다.


오늘은 반찬으로도 잘 나오는 아삭한 씹는 맛이 좋은 '우엉'의 효능과 섭취시 주의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우엉 

높이 50~150cm로 곧은 뿌리가 30~60cm 자라고 끝에서 줄기가 나옵니다. 뿌리에 달린 잎은 무더기로 나오고 잎자루가 깁니다. 줄기에서는 어긋나며 심장 모양입니다. 겉면은 짙은 녹색이지만 뒷면에 흰 솜털이 빽빽이 나며, 가장자리에 이 모양의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7~8월에 피는데 검은 자줏빛이 돌며, 두화는 가지 끝에 산방꽃차례로 달립니다. 총포는 둥글고 포는 바늘 모양이며 끝이 갈고리처럼 생깁니다. 꽃은 관상화이고 종자는 검은색이며 관모는 갈색입니다 열매는 수과로서 9월에 익습니다. 강건하고 병이 거의 없고 추위에도 매우 강하며 토질을 별로 가리지 않습니다. 번식은 종자나 포기 나누기로 합니다.

유럽 원산의 귀화식물로 품종으로는 뿌리가 길고 굵은 농야천과 육질이 좋고 뿌리가 짧은 사천 등이 있습니다. 조리법은 장아찌를 만들거나 조림을 하여 반찬으로 먹습니다. 뿌리에는 이눌린과 약간의 팔미트산이 들어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이뇨제와 발한제로 쓰고 종자는 부기가 있을 때 이뇨제로 사용하며, 인후통과 독충의 해독제로 쓰입니다. 일본에서 많이 재배하며 유럽, 시베리아, 중국 동북부에 야생합니다.

아삭아삭 씹는 맛이 매력인 뿌리채소 우엉!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해 신장 기능을 높여주고 풍부한 섬유소질이 배변을 촉진합니다. 다이어트를 계획한다면 우엉을 적극 추천합니다.


출처 - NAVER 지식백과




그럼 우엉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우엉의 효능

1. 피부 미용효과

우엉에는 '탄닌'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탄닌'은 소염작용을 하여 습진성 피부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아르기닌'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피부에 탄력이 생기도록 도와주고, 노화를 늦추고, 여성들의 호르몬 분비를 조절해주어 생리통 및 생리분순과 같은 증상을 완화해 준다고 합니다.




2. 혈당조절 효과

우엉에는 '이눌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눌린'은 우리 몸속에서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대장으로 보내어 집니다. 때문에 혈당을 높이지 않아 '이눌린'을 천연 인슐린이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당뇨 때문에 혈당관리를 하신다면 우엉을 반찬으로 올려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3. 변비에 효과

우엉의 대표 효과로 숙변인 변비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장에 좋다고 알려진 '프리바이오틱스'성분이 우엉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데, 이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어 유산균 증식에 효과가 있답니다.

또한 우엉은 '섬유소질'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장속의 숙변들을 긁어내어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효과가 있답니다.

우엉을 섭취함으로서 몸속 장에 유산균을 증식시켜 장이 건강해지고, 숙변제거 및 변비까지 탁월한 효과가 있으니 변비로 고생하신다면 우엉을 드셔보세요.




4. 다이어트에 효과

앞서 언급하였듯이 우엉은 '프리바이오틱스' 성분과 '섬유소질'이 풍부하여 몸속 장에 쌓인 노폐물과 숙변을 제거해 줌으로써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우엉을 차로 우려마신다면 '이눌린' 성분이 신장의 기능을 높여주어 배변효과에 도움을 줍니다.

몸속의 독이 되는 노폐물들을 몸 밖으로 빨리 배출해 주기 때문에 염증 발생을 줄여주고, 나아가 대장암 발생 위험을 낮춰줍니다.




이처럼 우엉은 우리 몸속의 노폐물들을 몸 밖을 배출해 줌으로써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몸을 가볍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하지만 우엉을 섭취해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도 있는데요.

과연 어떤 점들을 주의해야 할까요?


우엉 섭취시 주의사항 


찬 성질로 복통과 설사 유발

우엉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과다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어지러움이 올 수 도 있습니다.

평소에 몸이 찬 분들은 우엉을 과다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것도 과한 것은 좋지 않겠죠?




오늘은 아삭한 식감이 좋은 반찬 <우엉>의 효능과 섭취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리 맛있고, 몸에 좋은 것이라 할지라도 어떤 성질인지를 알고 적당히 섭취한다면 우리 몸 건강을 지키고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우리 식탁에 우엉 반찬을 올려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국내산 우엉, 1kg, 1봉    호미자루 우엉차 300g+300g, 2개, 300g



2020/05/12 - [음식이 보약] - 장해독에 좋은 채소 - 우엉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