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해독에 좋은 채소 - 우엉

음식이 보약|2020. 5. 12. 23:2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H'군입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너무 많이 먹어서 몸속에 독이 쌓여 생긴 병이 많이 생깁니다.

몸속으로는 많이 들어오는데 잘 배출이 되지 않으면 독이 되어 병을 일으키는 것이지요.

이럴때 좋은 채소가 있는데 바로 '우엉'입니다.


우엉은 피를 맑게하고, 염증을 없애고, 독기를 배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엉은 뿌리채소인데요.

보통 고구마나 감자같은 뿌리채소는 탄수화물이 전분의 형태로 저장되어 있는데 우엉은 탄수화물의 절반이 '이눌린'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  이눌린?  

이눌린은 돼지감자, 다알리아 등의 뿌리와 줄기에 함유되어 있는 식물저장 다당체의 하나로 주로 과당 32분자전후가 중합된 다당이다. 이눌린은 동물체내에서 분해도 합성도 축적도 되지 않고, 더구나 무해하며 혈장단백질과 결합하지도 않고, 신사구체에서 여과되고 사구체 여과량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뇨세관에서의 재흡수 및 분비가 없으며, 신장이외로부터의 배설도 없는 등 제성질을 나타낸다.

- NAVER 지식백과 -


무언가 굉장히 어려운 내용인거 같은데요.

쉽게 말해 사람의 소화효소로는 분해가 되지 않는 당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평소에 꾸준하게 우엉을 먹게 되면 프리오바이오틱스같은 유산균 제품을 사먹지 않아도 됩니다.


우엉의 이눌린을 섭취하게 되면, 사람의 소화효소로는 분해가 안되기 때문에 분해되지 않은채로 대장으로 흘러갑니다.


대장은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 찌꺼기들이 모이는 곳인데요. 대장에 있는 세균들이 이 음식물 찌꺼기들을 먹게 됩니다.

세균들도 음식물 찌꺼기를 먹고나면 배설을 하게 되는데 이것을 대사산물이라고 합니다. 


세균들이 배설한 대사산물이 사람에게 좋은 것이면 발효라고 하고, 나쁜다면 부패라고 합니다. 


즉, 우리들이 먹는 음식물의 찌꺼기를 먹는 세균들이기에 우리들이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장내 세균의 종류와 양이 달라지게 됩니다.


육식, 유제품, 가공식품을 먹게 되면 장내의 세균들 균형이 망가집니다.

육식, 유제품, 가공식품들을 먹게 되면 염증성장질환과 관련된 빌로피라계통의 균이 증가하게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장내에 나쁜 균들이 많으면 독소가 쌓이게 되고, 장내 트러블과 외부적으로 아토피, 천식 등 좋지 않은 건강상태를 만들게 됩니다.





우엉에 있는 이눌린은 우리 몸에 좋은 비피도균과 유산균의 먹이가 됩니다.

즉, 우엉의 이눌린이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게다가 염증성장질환과 관계있는 균들을 줄이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우엉이 비피도박테리움 같은 좋은 균을 번식시키게 되면 부티릭산과 같은 지방산을 만들게 되는데 이것은 장벽을 튼튼하게 하고, 염증 억제 및 나쁜 균이 번식하는 것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우엉을 효과적을 먹는 방법?  

우엉을 구입할 때 껍질에는 폴리페놀과 사포닌 성분이 많으니 흙이 묻어 있는 것을 구입하여 흙만 닦아주는 정도로 세척을 해주면 좋습니다.

우엉껍질에는 클로로겐산이라는 성분도 있는데 당뇨에도 좋고, 콜레스테롤 낮추는 효과도 있으며, 항암과 미백효과까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것을 깍아버리면 안되겠죠?


우엉은 보통 조림이나 차로 드시는 경우가 많은데, 차로 마시는것은 이눌린과 클로로겐산 성분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물처럼 마시기에 좋습니다. 

하지만 수용성 성질의 성분만 나오기 때문에 변비에 좋은 섬유질 같은 것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우엉을 통째로 먹는것이 좋습니다.


우엉에 간장과 설탕을 넣어 조림으로 반찬을 만드시는 경우에는 설탕을 가급적 줄여주시는 것이 몸에 더 좋습니다.

또한 우엉을 삶는 경우에는 우엉에 좋은 성분들이 다 빠져나갈 수 있으니 삶는 것보다는 찌는 것이 영양분을 그대로 가져가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우엉을 쪄서 된장에 찍어 먹는 것이 가장 좋은 섭취방법일 것입니다.


< 출처 : 살림9단의 만물상 캡쳐 >




■  우엉은 찬 음식?  

우엉을 보통 찬 음식이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통 찬 음식이라고 하면 두가지 측면이 있는데  부작용 측면과 효과적인 측면으로 볼수 있습니다.


섭취하고서 소화가 잘 되지 않아서 설사를 일으킨다면 부작용 측면에서 차다고 합니다.

다른 하나는 몸의 열과 화를 내려주는 효과적인 측면에서 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엉은 열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는데 체온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몸이 부어오르고, 가려운 염증같은 것을 가라앉게 해주는 측면에서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엉을 먹으면 몸의 체온이 떨어지고 추워지는 것이 아니라 염증부분에 대한 효과로 찬 성질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우엉을 먹으면 방구가 자주 나온다?  

우엉의 이눌린과 섬유질들을 처리할 수 있는 장내의 세균들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우엉을 조금씩 먹게 되면 나아지는데 이렇게 조금씩 우엉을 섭취하여 늘리면 됩니다. 

섬유질 처리 능력이 있는 균들이 점차 늘어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제부터 우엉을 식탁에 올려 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