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효능 효과에 대해 알아봅시다.

음식이 보약|2020. 9. 22. 23:1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H' 군입니다.


오늘은 모두가 좋아하는 과일인 < 딸기 >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딸기는 생으로 먹거나, 음료, 잼 등 여러가지 재료로 사용하는데요.

맛있고, 예쁘기도 한 딸기는 우리 몸에 어떠한 효능이 있을까요?




딸기 

딸기는 25˚C 이하의 선선한 기후를 좋아하는 여러해살이 열매 채소입니다. 아무런 시설이 없는 곳에서 제대로 익으려면 5월 이후가 됩니다. 딸기 수확 후 어미포기를 캐서 모종용으로 재배해 가을에 아주심기합니다. 딸기 포기는 서늘한 기온( 5˚C 이하 )에서 50~200시간 정도 지나야 휴면상태를 깨고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시설에서 재배를 하더라도 차갑게 늦가을을 보낸 후 온도를 높여 열매를 맺게 합니다. 다른 작물에 비해 잘 기르기 위해서 엄청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관상효과, 교육효과를 위해 재배하는 경우라면 그다지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어느정도 잘 익은 딸기를 맛볼 수 있습니다.


출처 - NAVER 지식백과




그럼 딸기는 우리 몸에 어떠한 이로운 효과를 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딸기의 효능 


1. 혈압 조절 효과

딸기에는 '칼륨'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칼륨'은 우리 몸속의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때문에 나트륨으로 인한 고혈압을 예방해주고, 혈압을 조절해 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성인 하루 칼륨 권장량은 4,700mg인데 이 권장량을 충족하는 식단을 대부분이 지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현대인들이 고혈압에 고생하는데, 식단에 딸기를 추가해 줌으로써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당뇨병 예방 효과

딸기는 당뇨병이 있는 환자에게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는데, 딸기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혈당을 안정되게 유지해 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딸기의 섬유질은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해주는데 추가 식사를 통한 당섭취를 줄여줌으로써 당뇨병 예방효과와 고혈당의 위험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3. 암 예방 효과

딸기는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도 하는데 이는 종양의 성장을 방해하고, 몸속의 염증을 줄여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꾸준히 딸기를 섭취하면 암예방 효과도 볼 수 있고, 다른 질병에 걸릴 확률을 줄여주니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4. 심장병 예방 효과 

딸기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 중 대표적인 것이 '폴리페놀' 성분입니다.

'폴리페놀'은 우리 몸에 좋은 식물성 화합물로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딸기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이 심근경색과 심장마비 위험을 낮춘다는 결과가 보고 된 적이 있고, 딸기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케르세틴' 성분은 동맥 경화증 위험을 줄여주는 천연 항염증제 역할을 합니다.




5. 변비 해소 효과

딸기는 수분이 많고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섭취할 경우, 우리 몸에 수분을 공급해주고, 섬유질로 인해 장 속에 쌓인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맛있으면서 장 속의 노폐물을 배출해주니 일석이조겠죠?



오늘은 이렇게 맛있고, 영양가 좋은 '딸기'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딸기는 연초에 많이 재배가 되는데 하우스 재배로 인해 늦봄까지도 즐길 수 있고, 요즘 같은 때에는 냉동으로 보관된 딸기를 구매할 수 있으니, 냉동딸기로 우유와 함께 섞어 딸기주스를 만들어 드시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곰곰 냉동 딸기, 1kg, 2개    더바움 딸기 크레이프 6개입 (냉동), 600g, 1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