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푸드라 불리는 마늘의 효능과 부작용
안녕하세요.
'H'군입니다.
마늘 좋아하시나요?
마늘은 우리나라 4대 채소중 하나로 슈퍼푸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의 강한 냄새를 제외하면 마늘은 100가지가 좋다고 하는데 그래서 마늘을 일해백리 라고도 불린답니다.
우리나라 뿐만아니라 미국 타임지에서도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할 정도로 마늘의 효능은 정말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슈퍼푸드라 불리우는 마늘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마늘
마늘은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요리에 사용됩니다.
마늘의 강한 향이 비린내를 없애고, 음식의 맛을 좋게 하며 식욕 증진 효과가 있기 때문에 향신료(양념)로도 사랑받고 있습니다.
마늘의 주성분은 탄수화물 20%, 단백질 3.3%, 지방 0.4%, 섬유질 0.92%, 회분 13.4%를 위시하여 비타민 B1, B2, C, 클루탐산, 칼슘, 철, 인, 아연, 셀레늄, 알리신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늘이 정력이나 원기를 보하는 강장제라는 것은 고대이집트 시대부터 알려져 있는데 기원전 2500년 무렵 만들어진 이집트 쿠프 왕의 피라미드 벽면에 새겨져 있는 상형문자에는 피라미드 건설에 종사한 노동자들에게 마늘을 먹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왕의 무덤에 마늘을 넣었던 고대 이집트 사람들은 오늘날 기독교인들이 성경을 두고 맹세하는 것처럼 마늘에 대고 맹세를 하였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마늘 도입 시기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없으나 단군신화에 마늘이 등장하고, 삼국사기에 입추 후 해일에 마늘밭에 후농제를 지낸다는 기록이 있어 마늘이 이 시대에 이미 약용, 식물작물로 이용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NAVER 지식백과
▣ 마늘의 효능
1. 항암효능
마늘은 발암물질의 대사를 막고 해독하는 효소의 발현을 촉진하여 발암물질의 독성을 줄여주고, DNA 손상을 막아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마늘은 암세포의 증식억제 및 면역작용을 향상시킴으로 항암작용을 합니다.
이는 이미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고, 세계적으로도 많은 연구와 임상실험을 통해 증명되었습니다.
2. 당뇨 개선
마늘이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성분은 '알리신'으로 피로회복에 좋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뿐안 아니라 비타민 B6, 9와 결합하게 되면 췌장 세포 기능의 활성화를 시키는 역할도 하기에 몸속의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하여 혈당 수치가 조절되어 당뇨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3. 심혈관 개선
마늘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는데 혈소판 응집과 혈액응고를 억제해 줍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데 큰 도움을 주므로 꾸준히 마늘을 섭취하게 되면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효과적입니다.
4. 간기능 증진
마늘은 해독작용을 하는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에는 비타민 A, B, C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간 기능을 활성화 해주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염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고, 지방간에도 도움이 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노화 예방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은 '셀펜산'이라는 2차 물질을 생성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셀펜산' 성분은 신체 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높습니다. 때문에 평소 마늘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질병 및 세포의 산화 그리고 노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피로회복
마늘의 '알리신' 성분과 '비타민B'와 결합을 하게 되면 피로회복에 효능을 보이고, 정력강화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피로물질의 원인인 몸속의 젖산 생성을 억제해 운동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쌓이는 피로와 근육통증을 감소시켜주는데 효과적입니다.
7. 면역력 향상
마늘의 대표적 성분인 '알리신'은 우리 몸에서 위궤양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균 뿐만 아니라, 식중독 균을 죽이는 강력한 항균작용을 도와주며, 면역력이 약해졌을때 감염되기 쉬운 피부병 같은 세균성 질병을 예방해주기에 면역력 증진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슈퍼푸드로 알려진 '마늘'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몸에 좋은 마늘이라도 잘못 복용하게 되면 오히려 해를 입을 수도 있는데요.
그러면 슈퍼푸드 '마늘'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 마늘의 부작용
1. 위장 자극
마늘 중에서 생마늘은 자극적인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생마늘이 영양소가 많기 때문에 드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자칫 생마늘을 많이 먹으면 위장에 자극을 주어 속이 쓰리거나 메스꺼움,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특히 평소 위궤양 증상이 있는 분들은 생마늘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입냄새
생마늘이 좋다고 열심히 섭취하신다면 입안에서 마늘냄새가 풍겨나오게 됩니다.
생마늘을 먹은 본인은 좋을지는 몰라도 점심시간에 생마늘을 많이 먹었다면 다른 이들과의 대화에 앞서 마늘냄새에 대해 생각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늘을 먹고 입에서 마늘냄새가 걱정된다면 우유를 천천히 마시거나 녹즙이나 자스민차, 허브차를 조금 진하게 타서 마시면 마늘냄새 제거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또한 식사중 마늘을 섭취하시는 분들은 된장국을 함께 드신다면 된장국이 마늘의 냄새를 탈취해주기에 역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생마늘을 맨손으로 집어 손에 마늘냄새가 난다면 손가락 끝에 식초 몇 방울을 떨어뜨린 후 씻으면 말끔하게 냄새가 없어집니다.
3. 피부 자극
민간요법으로 피부병을 앓고 있는 부위에 생마늘 즙을 내어 바르면 효과가 있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생마늘을 피부에 직접 바르게 되면 화상과 같은 피부 자극을 일으킬수 있으므로 피부에는 가급적 용도에 맞는 피부약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은 먹는데 사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4. 출혈 위험
마늘은 자연적인 혈액 희석제로도 알려져 있는데, 혈액희석제를 드시는 분들은 생마늘을 먹기 전에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출혈에 대한 우려로 수술을 앞두고 있는 분들은 적어도 수술받기 2주 전부터는 마늘 복용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슈퍼푸드로 잘 알려진 '마늘'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그렇듯이 몸에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자신에게 맞는 음식인지 알고 먹는 것이 중요하며, 지나치게 섭취하지 않고, 조금은 모자르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많은 양을 한번에 먹는것보다는 적게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건강유지에 좋은 비결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음식이 보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0) | 2020.08.04 |
---|---|
파(대파) 효능과 섭취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봅시다. (0) | 2020.08.03 |
복숭아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0) | 2020.07.28 |
비트 효능과 부작용 (0) | 2020.07.17 |
초복, 중복, 말복 대표 보양식 삼계탕 효능과 부작용 (0) | 2020.07.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