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보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음식이 보약|2020. 7. 12. 23:3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H'군 입니다.


요즘 건강을 위해서 새싹보리를 드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계십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새싹보리가 우리몸 어디에 좋고, 부작용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새싹보리

새싹보리는 보리에서 싹을 틔워 약 7~10일정도 자란 어린 잎을 말합니다. 새싹보리에는 다 자란 보리보다 영양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몸에 더 좋은데, 철분이 시금치의 25배, 식이섬유가 고구마의 20배나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건강식으로도 많이 드시고 계십니다.

요즘은 새싹보리를 섭취하기 편하게 농축액이나 분말로 만들어 판매하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그럼 새싹보리는 우리몸에 어떻게 좋은것일까요?




◆ 새싹보리의 효능


1. 혈관 관리

새싹보리에는 혈관청소부라고도 불리우는 '폴리코사놀' 성분이 우리 몸 혈관의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관을 깨끗하게 관리를 해주어 심혈관질환인 고지혈증과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2. 암, 노화예방

새싹보리는 암과 노화예방에도 좋은데 암과 노화를 유발하는 유해활성산소종을 제거하는 '슈퍼 옥사이드 디스뮤타제 항산화 효소'가 보통의 채소들보다 약 6~8배 정도 높게 함유되어 있으며, '루테올린' 성분이 있어 암세포를 사멸시키고, 암세포의 성장과정을 억제하기 때문에 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3. 간 건강

간의 건강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새싹보리에는 '사포나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의 해독 능력을 향상시켜 주는데 동물 식험을 통해서 꾸준하게 새싹보리 추출물을 섭취한 동물은 그렇지 않은 동물에 비해 간 조직내 중성지질 함량이 25% 정도 감소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원래 간이 좋지 않으신 분이나 잦은 음주를 즐기시는 분들에게 좋을듯 합니다.




4. 만성염증 제거 효과

새싹보리에는 '클로로필'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의 만성염증 해독효과와 치료효과에 도움을 주는 '디톡스'효과가 탁월합니다.

우리 몸속의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운반하는 역할도 하여 몸 속의 활성산소를 억제, 체내에 염증 축적을 예방하여주며, 몸속의 피도 깨끗하게 해주므로 혈관 및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5. 관절염 및 골다공증 예방

새싹보리는 관절염과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새싹보리에는 뼈 건강과 관련된 중요한 칼슘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에 뼈의 형성 및 골다공증에 효과가 있고, 체내 염증을 줄여주는 마그네슘 성분도 많아서 역시 관절염과 골다공증에 효과가 좋습니다.




6. 변비 개선효과

새싹보리는 변비에도 효과가 있는데, 보통 변비는 대변에 수분이 감소하여 딱딱하게 굳어서 대장이 몸밖으로 대변을 배출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하는데, 이러한 변비가 지속되면 만성 변비가 되어 복통, 두통,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새싹보리에는 앞서 말했던 것처럼 식이섬유의 대표적인 '고구마'보다 약 20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장내의 수분을 흡수하고, 대변의 부피를 팽창시켜 장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개선 또는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7. 다이어트 효과

앞서 6번째의 '변비'효과만 해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겠지만 새싹보리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코사놀' 성분이 우리 몸의 Ph를 원래대로 유지하는 중화작용을 해주며, 혈액속의 각종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고, 중성지방을 분해해 몸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비만 및 체중 감소에 효과가 좋습니다.




▣ 새싹보리의 부작용 

우리 몸에 이렇게 좋은 새싹보리도 부작용이 있습니다.

새싹보리는 장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과가 좋은 반면, 새싹보리를 과다섭취하게 될 경우 배탈, 설사, 복통, 구토 등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의 체질에 따라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수도 있기에 항상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요즘처럼 섭취하기 편하게 나온 새싹보리분말의 경우에는 하루 약 1~3g 정도씩 하루 2번 섭취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것이라도 과유불급하면 안되겠습니다.



무엇을 먹던 나에게 맞는지 알고, 섭취하는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병에 걸리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 몸을 미리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제일 중요할 것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