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에 좋은 채소는? 바로 시금치!

음식이 보약|2020. 5. 11. 23:3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H'군입니다.


날씨가 점차 좋아지고 있는데요.

빛이 강해지면서 자외선도 강해지는데요. 이러다보니 밝은 곳에서는 눈을 뜨기 어려울 정도로 눈부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이를 먹으면서 눈이 약해지다보니 이렇게 눈이 부신 경우가 잦아지는데요.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외출시 선글라스를 착용하면 되겠지만 평소에 꾸준히 먹으면 눈 건강에 좋은 채소를 오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눈에는 망막 안에 주황색 계열의 색소가 있는데 이 주황색 색소를 이루는 구성요소는 루테인, 지아잔틴 이라고 합니다.

많이 들어보셨죠?

시중에 판매하는 눈 건강관련 약품에 루테인, 지아잔틴 성분에 대한 문구를 보셨을 것이고, 실제로 구입해서 복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렇게 약을 복용하여 눈건강을 유지하거나 더 나빠지지 않도록 보호할수 있겠으나, 약에 의존하지 않고 평소에 즐기는 음식을 통해서 눈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채소가 있습니다.


바로 '시금치' 입니다.


■  시금치   

시금치에는 '베타카로틴', '루테인', '지아잔틴' 같은 카로틴계 색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시금치를 즐겨먹으면 망막에 있는 색소농도가 유지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물론 시금치 말고도 다른 채소에도 이러한 성분들이 들어 있는데요.

케일, 양배추, 브로컬리에도 이러한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시력 보호에 도움이 되고, 황반변성과 백내장 같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요즘에는 전자기기 휴대폰 및 LCD화면을 자주보게 되는데 여기에는 강력한 블루라이트가 나오는데 이러한 블루라이트는 망막세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어? 

그런데 시금치를 많이 먹으면 결석이 생긴다고 하던데....

많이 먹어도 괜찮은건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 시금치와 수산(옥살산)  

시금치에는 수산이 많은 채소로도 알려져 있는데 수산은 칼슘, 철분,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 성분 흡수를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수산이 칼슘과 만나면 수산칼슘이 되어 돌처럼 단단하게 굳어 결석이 되어버립니다.

이러한 결석은 신장결석, 요로결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칼슘성분이 많은 우유나 두부같은 음식을 피하라고 하는 말을 들었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금치를 하루에 1kg씩 먹지 않는다면 시금치로 인한 결석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결석을 한번이라도 걸렸던 적이 있으신 분은 그 고통이 심하다보니 다시는 시금치 같은 음식을 드시지 않으실텐데요.

시금치를 조리하기 전에 간단한 방법으로 수산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  시금치에서 수산을 빼는 방법  

시금치에서 수산을 제거하는 방법은 냄비에 물을 넣고 소금을 한 숟가락정도 넣어 끓입니다.

이 소금물에 시금치를 살짝 데쳐주면 됩니다.

수산은 물에 녹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끓는 물에 시금치를 데치면 수산이 싹 빠져나오게 됩니다.

소금물에 몇초만 시금치를 데치면 시금치의 색이 더 선명해지고, 비타민 C도 덜 파괴됩니다.

끓인 소금물에 데친 시금치는 찬물에 담궜다가 물기를 짜주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  시금치를 주의해야 할 사람들  

콩팥기능이 나쁜 신부전증 환자들은 시금치를 금해야 할 것입니다.

시금치에는 '포타슘'이라는 칼륨성분이 많아서 신장질환을 앓는 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심장병 때문에 <와파린>류의 약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담당의사와 상의를 하고 시금치 식사여부를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시금치에는 비타민 K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와파린 약효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또한 칼슘영양제를 드시는 분들은 가급적 시금치와 같이 드시지 마시고, 서로 어느정도 시간을 두고 드시는 것을 권합니다.

혹시나 시금치에서 수산이 제거되지 않은 상태에서 드신다면 칼슘섭취를 방해하고, 칼슘과 수산이 결합해서 결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눈에 좋은 채소인 '시금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떠한 음식이든지 잘 알고 먹으면 우리몸에 '약'이 될수 있고, 반대로 잘못 먹었을 경우에는 '독'이 될 수도 있으니 좋은 지식정보를 통해 우리몸의 건강을 챙기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