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의 효능 효과에 대해 알아봅시다.

음식이 보약|2020. 8. 24. 23:1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H' 군입니다.


고구마 좋아하시나요?

고구마는 감자와 비슷하게 생겼으면서 구워먹거나 쪄먹거나 여러 요리에도 사용하는 만능 음식 재료인데요.

고구마는 맛 뿐만 아니라 우리몸에도 좋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구마가 우리 몸에 주는 좋은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마 

고구마의 원산지는 멕시코에서 남아메리카 북부에 이르는 지역으로 추정되며 원종도 명백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약 2,000년 전부터 중남아메리카에서 재배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는데 신대륙을 발견한 당시에는 원주민들이 널리 재배하였는데, 크리스토퍼 콤럼버스에 의해서 에스파냐에 전해졌고, 그 뒤 필리핀, 중국의 푸젠성에 전해졌으며 차차 아시아 각국에 퍼졌습니다. 주로 아시아, 아프리카에서 재배하며 서양에서는 생산량이 적습니다. 나라로는 중국 인도네시아, 한국, 브라질 등지에서 많이 재배합니다.

고구마의 성분은 수분이 69.39%, 당질 27.7%, 단백질 1.3% 등이며 주성분은 녹말이빈다. 제2차 세계 대전 이전에는 대부분 식용으로 소비하였으나, 최근에는 식용이 40% 안팎에 그쳐 예전처럼 주식을 보조하는 식품이 아니라 주로 부식 또는 간식으로 이용합니다.

또한 고구마는 감자에 비해 당질과 비타민 C가 많고 칼로리가 낮습니다. 삶거나 굽는 것 이외에 튀김이나 죽으로도 조리하며 서양에서는 버터구이, 파이, 프라이 스위트 포테이토 등을 만듭니다.


출처 - NAVER 지식백과




그럼 고구마는 우리 몸에 어떠한 좋은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마의 효능 


1. 혈압 조절

고구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데 탁월합니다. 몸속의 나트륨을 배출해 줌으로써 고혈압과 성인병, 뇌졸중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판토텐산' 성분이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을 주어 혈압상승을 억제해 줍니다. 그리고 피로를 막아주고 혈관을 확장시켜주어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시켜 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2. 항암 효과

고구마에는 많은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몸속의 노폐물과 발암물질 등을 몸밖으로 배출시켜 주며, 특히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들이 많지만 고구마는 특히 발암 억제율이 가장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항산화 작용 효과

고구마의 비타민A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항산화 성분은 세포의 산화를 막아 면역력을 높여주고, 노화로 인한 손상을 막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고구마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화합물의 일종인 '클로로젠산'과 고구마 껍질에 블루베리의 주요 효능 작용을 하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도 풍부합니다.




4. 시력 보호

고구마 100g당 비타민A의 1일 권장량의 470%가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 A의 대표적인 효능으로 시력 개선 효과를 들수 있습니다.

비타민A가 부족할때에는 어두운 곳에서 잘 보이지 않는 야맹증과 눈이 건조해지는 시력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고구마의 많은 비타민A로 야맹증과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B, C도 풍부하여 노화성 시력 감퇴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다이어트 효과

고구마는 체내 수분과 나트륨을 조절하는 성분들이 있어 몸속의 불필요한 수분과 나트륨을 배출시켜주어 체중을 감량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칼로나 100g당 128kcal로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주기에 불필요한 음식 섭취를 하지 않도록 도와주며, 노폐물과 지방 그리고 콜레스테롤을 흡착시켜서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우리몸에 도움이 되는 맛있는 영양간식 '고구마'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식단과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하실 분들과 평소 눈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고구마 어떠실까요?

좋은 음식으로 몸의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미소진 2020년 햇고구마 꿀고구마 밤고구마 (특상) 1kg 3kg 5kg10kg, 1box    푸드빌리지 달콤한 2020년 햇 고구마 꿀 밤고구마 3~5Kg, 중 (한입크기), 3kg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