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슬기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음식이 보약|2020. 8. 23. 23:5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H' 군입니다.


오늘은 원기 회복으로 유명한 '다슬기'에 대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다슬기는 보통 깨끗한 청정일급수에 사는 어패류인데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다슬기 음식으로는 '올갱이된장국'이 있습니다.

맛도 좋지만 원기회복에도 좋기로 유명하다보니 많은 분들이 찾는 음식인데요.

그럼 '다슬기'는 우리 몸에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슬기 

우리나라 전국에 분포하며 주요 서식지는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장덕리 신리천, 전라북도 임실군 덕치면 일중리 치천, 경상북도 울진군 서면 소광리 후곡천 등이며, 계류와 평지하천 등 유수역에 주로 서식하며, 하상이 자갈, 호박돌 등으로 이루어진 곳을 선호합니다. 돌 틈이나 모래 속에 숨어 있기도 하며, 자웅이체로 난태생입니다.

크기는 각경 8mm, 각고 25mm정도이며, 패각은 길쭉한 탑형으로 황갈색이나 적갈색 띠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층은 5~6층이나 부식되어 3~4층만 남기도 하는데 미세한 종륵이 많고, 거친 성장맥이 나타나는 개체도 있습니다. 봉합이 깊고 나관이 뚜렷하며, 각구는 달걀 모양이고 순연은 얇습니다.

영양면에서는 아미노산 함량이 높아 간기능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출처 - NAVER 지식백과




그럼 '다슬기'의 효능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다슬기의 효능 


1. 간 보호 효과

다슬기에는 간 보호 효과가 있는 '아미노산'과 '타우린'이 풍부하여 꾸준한 섭취를 하면 간경화, 지방간 같은 증세를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피로를 풀어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주고,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주어 몸 속의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이 되기에 술을 마신 다음날 숙취해소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인지 숙취해소 음식으로 많이 찾으시는듯 합니다.




2. 골다공증 및 골밀도 감소 개선

다슬기에는 다른 음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칼슘'은 뼈와 관련된 성분인만큼 골다공증과 골밀도 감소 증상이 있는 분들이 섭취할 경우 감소 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다슬기의 '클로로필'이라는 성분이 관절의 염증을 완화시켜주고, 통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성분은 관절에 붙어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주기에 염증완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다이어트 효과

다슬기는 지방과 칼로리가 적고, 단백질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과 미네랄 성분들이 풍부하여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되고, 소화력을 높여 장운동도 활발하게 해주기에 변비 개선 및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4. 빈혈 및 혈관질환 예방 효과

다슬기에는 '철분' 함량이 높아 빈혈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적혈구 생성을 촉진시켜 주어 혈액을 통한 체내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기에 빈혈이 있는 분들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다슬기에 있는 '엽록소'는 혈관 내에 있는 활성산소와 몸속의 독소를 제거해 주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주기에 혈관과 관련된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다슬기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고, 이번에는 다슬기 섭취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슬기의 부작용 


배탈

다슬기는 찬 성질의 음식이기에 보통 닭백숙이나 부추같은 따뜻한 성질의 음식과 함께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따뜻한 성질과 찬 성질이 서로 보완해주기 때문인데, 찬 성질의 다슬기만을 평소 배가 찬 분들이 섭취할 경우 배탈이나 설사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슬기에는 자연적인 독성인 '패독'이 있는데 특히 테두리가 푸른 다슬기를 날것으로 섭취할 경우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으니 항상 꼭 삶아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간에 좋다고 알려진 '다슬기'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패류는 날것으로 먹을 경우 탈이 날 수 있으니 꼭 삶아서 섭취하시길 당부드리며, 몸에 좋다고 많이 드시면 다슬기의 찬 성질로 인해 배탈이 날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하시길 권합니다.


[영월 평창다슬기] 자연산 생다슬기 특대 3kg, 1박스     생생드림 헛개다슬기환 국산, 230g, 1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