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의 효능 효과에 대해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H' 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들의 식탁에 생으로도 올라오고, 여러가지 매콤한 요리를 할때에 사용되는 채소의 효능에 대해 소개해 볼까 합니다.
여러가지 음식에 사용되는 매콤하고 알싸한 맛의 '고추' 입니다.
◈ 고추
고추는 밭에서 재배하는데 약 60cm의 높이로 풀 전체에 털이 약간 나고,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길며 달걀 모양 바소꼴로양 끝이 좁고 톱니가 없습니다.
여름에 잎겨드랑이에서 흰꽃이 1개씩 밑을 향해 달리는데, 꽃받침은 녹색이고, 끝이 5개로 얕게 갈라집니다. 화관은 접시처럼 새겼으며 지름 12~18mm, 수술은 5개가 가운데로 모여 달리고 꽃밥은 노란색입니다. 씨방은 2~3실입니다.
열매는 수분이 적은 원뿔 모양 장과로 8~10월에 익으며 붉게 익은 열매는 말려서 향신료로 쓰고 관상용, 약용으로도 쓰입니다. 잎은 나물로 먹고, 풋고추는 조려서 반찬으로 하거나 부각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고추의 매운맛은 '캅사이신'이라고 하는 염기 성분 때문이며 붉은 색소의 성분은 주로 캅산틴입니다.
고추는 고온성 작물로 발육에 알맞은 온도는 25도정도입니다.비옥하고, 물이 잘 빠지는 곳에서 잘 자라며 말린 고추와 풋고추용의 2가지로 나누며 한국의 고추 종류는 약 100여 종에 이르고, 산지의 이름을 따 영양, 천안, 음성, 청양, 임실, 제천 고추 등으로 부릅니다.
고추는 남아메리카 원산으로 아메리카 대륙에서는 오래전부터 재배하였고, 열대에서 온대에 걸쳐 널리 재배하는데, 열대지방에서는 여러해살이풀이입니다. 한국에는 담배와 거의 같은 시기에 들어온 것으로 보이며 한국인의 식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습니다.
한국에 들어온 내력에는 임진왜란 때 왜군이 조선 사람을 독한 고추로 독살하려고 가져왔으나 이로 인하여 오히려 한민족이 고추를 즐기게 되었다는 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여러 문헌에는 고추가 임진왜란 때 한국에서 일본으로 전해진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 이재위는 몽유(1850년대)에 북호에서 들어왔다고 기록하였습니다. 민간에서는 장을 담근 뒤 독 속에 붉은 고추를 집어 넣거나 아들을 낳으면 왼새끼 줄에 붉은 고추와 숯을 걸어 악귀를 쫓는 풍습이 있습니다.
출처 - NAVER 지식백과
우리나라에만 100여 종이나 있는 '고추'
그럼 이 고추가 우리몸에 주는 이로운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고추의 효능
1. 다이어트 효과
고추는 매운맛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해주고, 지방을 연소 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고추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는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고, 비만을 예방해 줍니다.
2. 소화에 도움
고추의 매운맛은 성질이 뜨겁기 때문에 평소 배가 차서 소화 장애를 겪는 분들이 섭취할 경우 소화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고추의 매운맛과 캡사이신 성분이 소화 촉진을 도와주고, 침샘과 위샘을 자극하여 위산을 분비하여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소화에 도움을 준다고 해서 소화제처럼 먹는건 좋지 않겠죠?!
3. 고혈압 개선 효과
고추의 매운맛인 캡사이신 성분이 우리몸에 들어올 경우 자극을 통해 지각신경의 말단에서 '칼시토닌' 유전자와 관련된 '펩타이드'란 물질이 방출되게 됩니다.
이러한 '펩타이드'란 물질은 고혈압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4. 감기 예방 효과
고추에는 캡사이신 이외에도 비타민 A, C가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호흡기 계통에 대한 저항력과 면역력을 높여주며,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소주에 고추가루를 타서 먹으면 감기에 예방된다는 민간요법을 따라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자칫 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피부 미용 효과
고추는 피부 미용에도 효과를 줍니다.
고추에 함유된 비타민 C 성분이 사과에 들어 있는 성분보다 약 18배나 더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피부에 발생하는 기미, 잡티 같은 피부 트러블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시력 보호 효과
고추는 시력에도 도움이 되는데, 고추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B, C 성분이 시력을 좋아지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고추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야맹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식욕 증진 효과
여러가지 이유로 식욕이 없으신 분들은 고추가 들어 있는 음식을 드시면 고추의 매운맛이 입맛을 자극시켜 식욕이 돌아오게 해 줍니다.
이래저래 음식 만드는 것도 귀찮다면 생고추를 깨끗하게 씻어 된장에 찍어 먹는 것도 식욕이 돌아오는데 도움이 됩니다.
8. 스트레스 해소 효과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이 우리 몸에 섭취되면 대뇌를 자극하게 되어 자연 진통제인 '엔돌핀'을 분비하게 만듭니다.
'엔돌핀'은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고추 안에 있는 '태자리'라는 씨가 붙어 있는 부분에 캡사이신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이 부분을 섭취하여 스트레스를 날려버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9. 혈액 순환 효과
고추의 매운맛인 '캡사이신' 성분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데, 이로 인해 신경통, 관절염 같은 질환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원활한 혈액순환으로 인해 몸이 따뜻해져 면역력도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0. 노화 예방 효과
고추에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E'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항산화 작용은 뇌세포의 산화도 방지해주기 때문에 치매 예방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한국인의 식탁에 자주 등장하는 '고추'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국인의 매운맛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고추'는 이렇게 다양하게 우리몸에 이로운 효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몸에 좋다고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게 되는 경우 속이 쓰리거나 배탈, 위염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겠지요?
'음식이 보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구마의 효능 효과에 대해 알아봅시다. (0) | 2020.08.24 |
---|---|
다슬기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0) | 2020.08.23 |
감자의 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봅시다. (0) | 2020.08.21 |
남자에게 좋다는 부추의 효능 (0) | 2020.08.17 |
장어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0) | 2020.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