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안84 복학왕 여혐 논란으로 연재 중단 청원

말세 이야기|2020. 8. 14. 13:4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H' 군입니다.


MBC '나혼자 산다'과 네이버 웹툰 '복학왕'으로 인기 급상승 중인 '기안84'가 여혐 논란으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연재 중단' 요청의 글이 올라왔습니다.

기안 84는 이번 논란 이전에도 지난해 여성 청각장애인과 생산직 외국인 노동자를 비하하는 표현으로 논란이 되었었는데 자유로운 연재가 가능한 네이버 웹툰에 대한 지적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기안84의 여혐 논란은 어떻게 된 것일까요?




네이버 수요웹툰에 '기안84'의 연재작인 '복학왕' 304회에서 무능한 여성 인턴 여주인공이 회식자리에서 자신의 배 위에 조개를 올려놓고 깨부수는 장면이 나오는데 기안84는 이 장면을 '열심히 한다고 되는게 아니다. 학벌이나 스펙, 노력, 그런 레벨의 것이 아닌' 이라는 문구를 적어넣었습니다. 이 후 40대 노총각 팀장이 여주인공과 사귀는 사이로 그려지면서 성관계를 가졌다는 언급이 나오는데 문제가 된 부분은 회식자리에서 여주인공이 배 위에 조개를 올려놓고 깨부수는 장면이 여성을 비하하는 연출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 출처 - MBC 나혼자 산다 >



아래 사진은 문제가 된 웹툰의 장면인데 여주인공이 회식자리에서 자신의 배 위에 여성 성기를 비하하는 표현인 '조개'를 올려놓고, 남성의 성기를 연상하는 듯한 기다란 물건으로 조개를 깨는 모습이 보입니다.

논란이 된 문제의 조개는 현재 꽃게로 수정이 된 상태입니다.


< 출처 - 네이버 웹툰 >



기안84의 여혐 논란이 거세지면서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기안84의 웹툰 연재 중단을 요청하는 청원이 등장하였고, 어제 오전 기준으로 4만명이 넘는 동의를 받았으며 계속 그 수는 늘어가고 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기안84에 대한 논란에 대한 의견이 나오고 있는데, 기안84의 여혐에 대해 분노하는 입장과 옹호하는 입장이 서로 대립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자칫 여성을 비하하는 수준을 넘어서 여성을 혐오하는 극혐의 수준으로 올라가지는 않을까 우려되고 있습니다.


< 출처 - 네이버 실시간 검색 >



논란이 거세지자 기안84는 '더 많이 고민하고 원고작업을 했어야 했는데, 불쾌감을 드려 독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라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번 기안84 여혐 논란은 당사자인 기안84도 그렇지만 이러한 사태를 방관하는 네이버웹툰의 제재 방법에 대한 문제도 지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유로운 그림과 글을 작성하다보니 개인의 생각이 무심코 표현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점은 인기(=돈)에 급급하는 현재의 사회상을 반영하는 것은 아닌가 합니다.

네이버는 우리나라 최고의 포털사이트인만큼 이러한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감독관리를 보완하고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펜톤 TSX 다이아팟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TSX Diapot, 혼합 색상



728x90
반응형

댓글()